대전시교육청 대전특수교육원, 학부모 자조 모임 ‘함께 같은 꿈’ 운영 박용훈 국장 |
2025년 05월 13일(화) 09:51 |
|
이번 학부모 자조 모임은 유·초등학생 학부모와 중·고등학생 학부모로 구분하여 운영된다. 1기는 유·초등학생 학부모 대상으로 화요일에 실시하며, 2기는 중·고등학생 학부모 대상으로 목요일에 실시한다. 총 16회기로 운영되는 학부모 자조 모임은 특수교육대상자 보호자의 심리 및 정서적 안정 지원과 자녀 양육에 관한 정보를 공유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.
주요 활동 내용은 동료상담 자녀 성교육 및 성 상담, 나와 자녀의 긍정적인 자아 형성, 인권으로 바라본 자녀와 나의 삶, 학교-가정 연계 의사소통, 힐링체험‘내 마음을 위한 숲 치유’, 도예체험‘나만의 힐링 도자기 만들기’, 제과제빵‘생과일 케이크 만들기’이다. 이 중에 힐링 체험은 한국산림복지진흥원 산하 기관 국립대전숲체원과 협업해서 진행됐다.
이번 자조 모임에 참가한 한 학부모는 “특수교육원에서 준비한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자녀 양육에 필요한 성교육과 우리 아이의 인권을 다시 생각하게 되는 계기가 됐으며, 심리·정서적 힐링뿐만 아니라 참석자 간 소통의 시간을 갖게 되어 서로 간의 고민을 함께 공유하고 소통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됐다.”라고 소감을 밝혔다.
대전특수교육원 권순오 원장은 “이번 학부모 자조 모임을 통해 자녀를 키우는 데에 필요한 보호자의 긍정적인 심리와 정서가 형성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.”며, “앞으로도 다양한 가족지원 프로그램들을 통해 행복한 가정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.”고 말했다.
박용훈 국장